커뮤니티

공지사항

BK21플러스 디지털테라피 공지사항 게시글의 상세 화면
2014-2학기 라이프미디어 협동과정 개설 과목 공지
작성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 분류
공지대상 등록일 2014-08-06 마감일 2014-08-31 마감여부 공지 마감 후 조회수 1314
공지부서 정보통신대학교학팀 

안녕하세요. 2014학년도 2학기 라이프미디어 협동과정 개설 교과목 관련하여 안내 드립니다.
심리학 3과목, 미디어학 4과목 총 7과목이 개설되었고, 양 학과의 비전공자들이 수강하여도 무리없는 과목입니다.
아래의 교과목 설명을 참고하시어 수강 신청 부탁드리겠습니다.
동일과목이 심리, 미디어학에도 개설되어 있지만 꼭 라이프미디어 협동과정 개설과목으로 조회하신 후 수강 신청하세요!!
수강신청 일자는 8월 13일~19일 까지이며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신 분은 3646번으로 전화부탁드립니다~

- 명상과 치료적 개입 (Meditation and Therapeutic Intervention) : 김완석 교수님
최근 과학적 효과가 입증된 명상기반의 치료적 개입법에 대해 다룬다. 주로 이완반응(Relaxation Response)과 마음챙김 기반 접근법의 이론적 토대와 실제 적용법을 다룬다.
집중명상, 통찰명상, 자비명상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들과 몸과 마음의 질병과 삶의 질, 웰빙 등에 미치는 치료적 효과를 공부한다.

- 3D애니메이션워크샵(3-Dimensional Animation Workshop) : 석혜정 교수님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의 고급 기법들을 공부한다.
오브젝트의 표면, 텍스쳐 맵핑, 애니메이션에 대한 발전적이고 독창적인 기법들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에 응용하도록 한다.
애니메이션의 제작에 있어 등장인물의 감정표현이나 동작 및 근육의 움직임까지를 연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캐릭터의 상호작용 등을 고려하여 독창적인 기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심리치료(ex.공포증)에 사용되고 있는 콘텐츠의 사례를 분석하고, AR(Augment Reality)과 소스애니메이션(Source Animation)을 이용한 확장된 콘텐츠를 기획한다.
*인간의 감정에 따른 행동패턴을 분류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방법을 연구한다.
*위와 같이 인간의 감정이나 심리치료에 관련된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과 활용 가능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융합연구 혹은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수강신청 전에 수업에 관한 내용을 담당 교수와 상의 한다. (산학협력원 414호 내선 1857, dbdip@ajou.ac.kr)

- 고급인지심리학 (Advanced Cognitive Psychology) : 김경일 교수님
인간 행동의 기초가 되는 인지처리과정의 기본적 이론을 학습하고 이러한 기초적인 인지과정들이 어떻게 보다 복잡하고 고차적인 인간사고를 설명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강의 중점은 어떻게 실험 및 인지 심리학적 연구결과들이 인간의 인지를 설명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이론들의 이해와 더불어 실험연구들을 직접 경험해보는 실습과제가 병행될 것이다. 감각, 지각, 기억, 범주화, 추론 및 판단,의사결정, 문제 해결 및 창의성 등의 주제들이 다뤄질 것이다.

- 고급심리통계 (Advanced Psychological Statistics) : 유연재 강사님
중다변인 연구방식에 초점을 맞춰 중다회귀, MANOVA, 판별분석, 요인분석, 공변량분석 방법 을 다루며 아울러 여러 통계분석 프로그램 학습을 병행한다.


- 인터렉티브미디어디자인 (Interactive Media Design) : 이경원 교수님
사운드와 동영상, 스크립트를 이용한 상호작용 구현기술에 대해 고찰하며, 상호작용 콘텐츠의 아이디어 전개와 표현방법 등에 관해 연구하고 제작한다.

- 시리어스게임기획Ⅱ(Serious Game DesignⅡ) : 오규환 교수님
이 수업에서는 교육, 국방, 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시리어스 게임을 디자인해 봄으로써 시리어스 게임의 제작에 필요한 기본 역량을 확보한다.

- 뉴미디어연구 II(New Media Research II) : 김효동 교수님
뉴미디어연구 II는 뉴미디어연구I에 이어서 blog, microblog,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s), MMORPG (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Digital CATV, the Internet television 등의 다양하게 부상하는 매체들을 살펴보고, 적절한 미디어 프로덕트에 대한 연구를 주 목적으로 한다.
* 뉴미디어연구 1를 듣지 않고 뉴미디어연구 2를 수강해도 무방합니다.

 

BK21플러스 디지털테라피 공지사항 게시판의 이전글 다음글
이전 디지털테라피 융합인력양성사업단 참여대학원생 오리엔테이션 안내
다음 세미나 특강 안내
  • 목록 인쇄[새창열림]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E클래스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443-749 경기도 수원시 영동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분자과학기술사업단(D3) TEL.031-219-1593
  • COPTRIGHT(C)2013 Ajou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